몇살이냐 물으면 고령자들은 세는 나이로 답할 것으로 보여서다.
분명 그사이 텍스트 밖에서 ‘난쏘공 신화라는 것이 만들어졌다.곳곳에 추모의 글이 올라왔는데 ‘우리는 여전히 난쟁이의 시대를 살고 있다.
기억이 썩 생생한 것은 아니지만 ‘어떤 느낌이었다 하는 흐릿한 감상을 품고 있었는데 다시 집어 든 책은 그런 느낌이 아니었다그렇지만 그의 음악극에서 기악 파트는 무한선율을 이루며 극을 이끄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반면 섬세하게 전개되는 음향과 조성의 붕괴를 암시하는 화성의 변화가 특징적인 ‘트리스탄과 이졸데 전주곡은 다소 아쉬웠다.
음악 그 자체의 아름다움을 드러낸 브람스와 ‘음악으로 철학하기를 시도했던 바그너! 전통적 보수와 미래적 진보를 대변했던 두 작곡가의 음악을 개성적인 사운드로 선보인 츠베덴과 서울시향의 멋진 행보를 기대해본다.그래서 바그너는 오페라의 극본까지 직접 썼을 것이다.
브람스의 ‘교향곡 1번.
다소 빠른 템포로 시작한 제1악장은 형식감을 뚜렷하게 드러냈고.바그너는 오페라 작곡가이다.
이러한 의도는 성공적이었다.새로 부임하게 된 세계적인 지휘자와 서울시향의 첫 무대에 기대감에 롯데콘서트홀이 가득 찼다.
대위적 짜임새가 현학적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그도 그럴 것이 브람스는 교향곡·실내악 등 기악음악 위주로 작곡했고.